Home > 고등멘토 > 고등가이드 > 고등교육뉴스
최신뉴스
     
 
[풀어쓰는 한자성어]國士無雙(국사..
● 유래: 사기(史記) 회음후열전(淮陰侯列傳)에서 유래한 성어입니다. 한왕 유방(劉邦)..
‘불수능’ 성적표 희비교차, 정시..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개인별 성적 통지표가 8일 오전 충북 도내 고등학교..
불수능 ‘딱 1명’ 놀라운 만점자…킬러문항 대신 ‘이..
“1등은 처음”…불수능 유일 만점 학생 이렇게 공부했..
교육부 “킬러문항 없이 변별력” vs 시민단체 “수학 1..
유일한 수능 만점자, 서울대 의대 지원 못해
 
bot_l bot_r
트위터   페이스북   주소복사
  “현직 교사들이 킬러문항 걸러내… 공교육 과정서 출제”  
bot_l bot_r

[2024학년도 수능]

정문성 수능 출제위원장

“9월 모평이 전체 난이도 기준”

정문성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위원장(왼쪽)이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수능 출제 경향을 설명하고 있다. 오승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오른쪽), 강성주 검토위원장(오른쪽에서 두 번째)도 함께했다.


“킬러(초고난도)문항은 출제하지 않았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

정문성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출제위원장(경인교대 사회교육과 교수)은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수능 출제 방향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6월 킬러문항 배제를 지시한 뒤 올 수능의 최대 관심은 킬러문항 배제와 그에 따른 변별력 확보에 쏠렸다.

정 위원장은 “올해는 킬러문항 여부만을 확인하는 출제점검단을 만들어 이중 안전장치를 만들었다”며 “점검단에서 킬러문항이 없다는 걸 확인받아 문항을 확정했다”고 강조했다. 출제진이 고려한 킬러문항 유형에 대해선 “너무 전문적인 지식이 담긴 지문을 활용하거나, 학생들이 과도하게 문제 풀이에 시간을 쓰도록 유도하는 문항은 뺐다”고 설명했다.

교육부와 출제를 총괄하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올해부터 현직 고교 교사 25명으로 구성된 ‘공정수능 출제점검위원회’를 구성했다. 고교 교육과정을 벗어난 지문을 활용하거나, 지나치게 많은 수학 개념을 결합해 수험생을 괴롭히는 킬러문항을 걸러내기 위해서다. 위원은 국어·영어·수학 각 3명, 사회 및 과학탐구 각 8명씩이다.

일각에선 킬러문항이 사라지면 최상위권의 변별력 확보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일례로 올 9월 모의평가에선 수학 만점자(2520명)가 6월 모의평가(648명)의 약 4배로 늘었다. 수능이 쉬워질 거란 기대에 재수생이 대거 몰리면서 N수생 비율은 35.3%에 이른다. 보통 재학생보다는 N수생이 수능에서 좋은 성적을 받기 때문에 예년보다 ‘점수 인플레이션’이 더 커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에 대해 정 위원장은 “킬러문항 없이 고교 교육과정 안에서 출제해도 적정 난이도를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시험의 전체 난이도에 대해 정 위원장은 “9월 모평을 기준으로 삼았다”고 말했다. 지난해 수능에선 수학 표준점수 최고점이 국어보다 11점 높았지만, 9월 모평에선 격차가 2점으로 줄었다. 이전에 비해 수학은 다소 쉽게, 국어는 다소 어렵게 조정한 것. 표준점수 최고점이 높을수록 시험이 어려웠다는 의미다.


By 동아닷컴  (등록일 : 2023-11-20 07:39:54)

. 연관분류 고등멘토 > 고등가이드 > 고등교육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싸이월드 공감 주소복사
“수능 끝나니 허탈·불안·무기력”…‘이렇게’ 극복해 보세요
“수학 주관식 22번이 상위권 등급 가를것… 국어 두 문제 고난도”
 스크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