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하기 구독하기
top_l top_r
 
하이멘토이야기
 
bot_l bot_r
수학 자신감 길러주는 학습법 날짜 : 2020-07-27
아이가 수학에 자신감을 잃어간다면 먼저 아이의 수학 수준과 학습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아이 수준에 맞게 학습해야 아이가 스스로 문제를 풀 수 있고, 조금씩 자신감을 쌓아갈 수 있습니다.

아이가 수학 문제를 풀 때, 부모가 적절한 피드백을 주면 아이의 수학 자신감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 피드백을 할 때는 아이의 실수나 약점보다는 잘한 부분을 위주로 얘기합니다. 그러면 아이는 잘하는 부분에서는 자신감을 가지게 되고, 자신감이 쌓이면 어려운 문제나 틀린 문제를 대할 때도 쉽게 좌절감을 느끼지 않습니다. 아이가 문제를 잘 해결하지 못할 때는 아이를 비난하지 말고 "그 방법보다는 이런 방법이 효과적이야"라고 말하며 도움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수학 공부를 할 때 중요한 점은 무엇일까요?
1. 숫자를 제대로 씁니다.
숫자를 잘못 써서 답을 틀리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는 학년이 올라가서 문자와 숫자가 혼합될 때 더 많은 문제를 일으킵니다. 아이의 숫자 쓰기를 살펴보고 글씨 때문에 생기는 실수가 잦다면 반드시 연습하여 글씨를 바로 잡아주세요.  

2. 처음부터 초를 재지 않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대부분의 계산 학습지들은 아이들이 계산하는 데 몇 초가 걸리는지를 재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초를 잰다고 아이들의 계산력이 향상되지는 않습니다. 처음 수학 실력을 쌓을 때는 문제를 빨리 푸는 것보다는 정확하게 푸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초를 재지 말고 문제를 차근차근 계산하게 하고, 어느정도 정확도가 쌓이면 게임을 제안하며 초를 재보세요. 이 때 초를 재는 것을 아이가 게임이라고 느껴야 효과가 있습니다.

3. 계산 과정을 표시하도록 합니다.
수학 문제를 풀 때 실수가 잦은 아이들을 보면 대개 암산에 의지하고, 계산 과정을 생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초 단계에서는 반드시 받아 올림이나 받아 내림 등의 계산 과정을 적도록 하세요. 점차 수학 실력이 쌓이면 자연스럽게 중간 단계를 생략하고 문제를 풀 수 있게 되고, 문제 풀이 속도도 빨라집니다. 실수가 잦은 아이라면 계산 과정을 말로 설명하게 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최상위권 아이 만드는 부모 양육법
우리 아이에게 맞는 공부 패턴을 찾아보자